새들은 난다.

weriseup.egloos.com

포토로그




일반 오해 1 — 문제가 어디에 있나? 전자 우주

Korean translation of artcicle 'common misconception 1 - where's the problem?
(https://www.thunderbolts.info/wp/2013/09/21/common-misconception-1-wheres-the-problem/)
Date: 2015/12/22
Version: 0.1
Copyright (C) 2015 Hughe
E-mail: janpenguin at riseup dot net

This information is free; you can redistribute it and/or modify it
under the terms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as published by
the Free Software Foundation; either version 3 of the License,
or any later version.

This work is distributed in the hope that it will be useful,
but WITHOUT ANY WARRANTY; without even the implied warranty of
MERCHANTABILITY or FITNESS FOR A PARTICULAR PURPOSE. See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for more details.


오해:
과학은 스스로 고친다.

답:
이 오해는 똑바로 맞다와 아니다로 답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은 아무리 과학자들이 열정적으로 장점들을 말해도 언제나 사람들이운영하는 인간 시스템이다. 과학이 스스로 고침을 실제로 시용하든 간에 피하지못하는 인간 요소에 의존하며 조정 위치에 있는 사람의 마음 자세가 허용하는범위만큼만 성공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은 이상적인 목표를 가지며 실수를 하지않는다; 아주 좋은 점이다. 이상적인 방법은 편견들과 시스템적인 오류들을솎아내기 위해 여러 검증과 비교를 포함하려고 했다. 그렇지만 성공적으로이루어졌나?


내가 푼 문제마다 하나의 법칙이 되었다. 그리고 이 법칙을 다른 문제들을 푸는 데이용하였다.
~르네 데카르트 (Rene Descartes)



르네 데카르트에 의한 실험. 인용: 위키피디아 다함께 나눔권 (Creative Commons).



현재 물리적인 과학 상태는 과학이 완전히 스스로 고치지 않거나 우리에게 가장어려운 문제들 일부를 다룰 때 피할 수 없이 일어나는 실수들을 자진해서 보고하지않는다. 실제로, (짐작건대) 객관적인 과학 과정에서 주관적인 간섭이 수치스러운규모에 이르렀다. 지난 100년은 현실적인 답들을 생산해야 하는 과학 방법의 실패를그리는 사례들로 가득 차 있다.


1915년에 알버트 아인슈타인 (Albert Einstein)은 그의 걸작, 일반 상대성 이론을 발표했다. 이과정에서, 영국 천문학자 아써 에딩턴 (Author Eddington)은 해 가림을 사진을 찍는탐사를 이끌었고, 아인슈타인이 예측한 중력에 따른 별빛 휘어짐을 기록했다. 뉴튼법칙들 또한 반 빗나감 (half-deflection)으로 알려진 큰 천체들에 의한 빛 경로바뀜을 예측한다. 에딩턴 스스로 후에 “측정값들은 모두 반 빗나감에 아주 잘맞았다.' 다시 말하면, 뉴튼 방법에 따른 값은 아인슈타인 이론이 요구한 양의반이었다.” 라고 발표했다.


또 다른 사례는 해 뉴트리노 문제다. 표준 해 모델은 해의 중심 핵 뭉치기로부터나오는 뉴트리노들 자세히 예측했다. 1960년대부터 해에서 나오는 뉴트리노들을기록하는 뉴트리노 관측소들을 세웠다. 모든 뉴트리노 관측소는 예외 없이 같은 답을주었다: 해에서 나오는 뉴트리노 흐름은 예측한 양의 일부분 이었다. 명백하게 핵뭉치기는 해 에너지의 유일한 원천이 될 수 없었다. 과학적 방법이 동작해 가설이틀렸다고 알렸는가? 전혀, 그 반대였다. 2002년에 레이 데이비스 (Ray Davis)와마사토시 코시바 (Masatoshi Koshiba)가 예측된 해 뉴트리노들의 3분의 1만이 지구에도달함을 확증함으로 노벨 물리학 상을 탔다. 여하튼 그 결과가 표준 별 모델의확인으로 받아들여졌다.

많은 실험이 내가 맞다고 증명할 수 없다; 한 실험이 내가 틀림을 증명할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 지식과 법칙들을 감독하는 것은 경험적인 증거에 떼어놓을 수 없게 붙어있다.현재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새 발견들로 거의 지수 함수적으로 지식 기반이 팽창하는동안 위조 의도는 존재할 것이다. 그러므로 완벽한 확실성을 유지할 이론이 없다는방법론이 깊이 박혀있다. 또한 어떤 꼴, 크기나 형태의 신성한 소들을 허용하지않음을 포함한다. 과학자들이 사용하는 방법론은 정말로 스로고침이 [자기 수정]내장된 장치들을 가지고, 설계에 따라 일어날 이상 현상들을 알린다. 슬프게도,과학자들 스스로 도량이 있거나 양심적으로 정직한 수준에 이르지는 못했다.


알림: 이 내용은 이런 오해를 종합적으로 다룬 힐튼 래클리프 (Hilton Ratcliffe)와스티븐 호킹 (Stephen Hawking)이 출판할 책인 '내 양말을 태웠다 (Smoked MySocks)'에서 가져왔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